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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생님도 사람이에요, 우리도 사람입니다 😥

“야 나두 선생님”이라는 말 뒤에 숨겨진 아이들 마음속 이야기들

안녕하세요, 오늘은요... 유독 가슴 한 켠이 찌르르-한 얘기를 좀 꺼내보려고 해요. 선생님도 사람이고, 학생도 사람인데... 가끔은 서로가 서로를 잊고 사는 것 같더라구요. "야 나두 선생님"이라는 한 마디, 들어보셨죠? 그 말 안에 아이들의 서운함이 얼마나 진하게 담겨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? 그냥 툭 던진 농담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, 그 말 들었을 때... 선생님 입장에서는 한참을 멍-하게 되던데요. 🥲
그 말 듣고 나니까 옛날 제 모습도 떠오르더라구요. 수업 끝나고 질문하려고 손 들었는데, 선생님이 벌써 나가버렸던 기억... 그때 했던 생각이 "나도 선생님 좀 봐줬으면"이었거든요. 참, 그때부터였나봐요. '관심'이라는 게 이렇게 중요한 거였구나 싶었던 게요.


"야 나두 선생님" 이 한 마디에는요, 단순한 서운함만 담긴 게 아니에요.
관심 받고 싶은 마음, 인정받고 싶은 욕구, 그리고 너무도 단순한 '함께하고 싶은' 그 감정들.
우리가 흔히 지나치는 그 말 하나가요, 아이들한테는 하루를 좌우할 수 있을 만큼 무게감 있는 말이더라구요.
그래서 오늘은, 그 말을 중심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조금만 더 가까이 들여다보려고 해요.
선생님인 나, 학부모인 나, 어른인 나로서... 그 말에 담긴 의미를 어떻게 다르게 읽을 수 있을지-
그 이야기를 나눠보려구요. 🍀
다음은, 우리가 너무 쉽게 지나쳐버리는 그 말 속 진심에 대해
조금 더 깊이 파고들어볼게요.
아이들의 '야 나두 선생님' 속엔 어떤 마음이 숨어있었는지 말이에요!

🧠 1. 말 한 마디에 담긴 감정 폭탄

"야 나두 선생님" 이 말이요... 그냥 웃으면서 넘길 수 있을 것 같죠? 근데요, 막상 듣는 순간엔 가슴이 철렁- 내려앉아요. 아이가 무심코 던진 말처럼 보여도, 그 속엔 이미 누적된 감정이 꽤 많거든요. 나도 좀 봐줘요, 나도 좀 인정해줘요... 말로 못하니까, 그렇게라도 툭- 던지는 거더라구요. 그냥 피식 웃고 넘겼다가, 밤에 불 꺼놓고 혼자 생각하다가 찔끔 울었다니까요. 진짜로요... 😢


🌱 2. '평등함'에 대한 아이들의 갈망

요즘 아이들요, 생각보다 되게 깨어있어요. 불공평한 거 진짜 잘 알아차리고요, 자기가 배제당했다는 느낌? 그거에 민감하더라구요. 특히 선생님이 누굴 더 챙긴다 싶으면, 금방 눈치채요. 그때 나오는 말이 "야 나두 선생님"이에요. 그 안엔 ‘왜 나는 빼놓고 다 그래요?’라는 서운함이 있고요. 가끔은 선생님이 놓친 것도 있지만, 아이들 입장에선 자기 세계가 다 무너진 느낌일 수도 있어요. 그런 감정... 생각보다 깊어요.


🔍 3. "선생님, 저 여기 있어요"의 다른 표현

어떤 친구는요, 하루 종일 말 한 마디 안 하고 있다가 갑자기 그 말을 꺼내요. "야 나두 선생님".
그게 자기 존재를 알리는 SOS 같기도 해요.
관심 받고 싶고, 자기 존재가 희미해지는 것 같아서... 그 말을 쏟아내는 거죠.
가끔은 선생님이 너무 많은 아이들을 돌보느라 한 명 한 명을 못 챙길 수 있는데,
그 틈을 아이가 느끼면 그 말이 나오는 거더라구요.
‘나 여기 있어요’ 하고 외치는 거죠. 그냥 말 한마디지만, 울림이 크더라구요. 🫠


🛠️ 4.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'작은 외침'

가끔은요, 수업 중에 집중 못 하고 떠드는 아이한테 화를 냈다가,
그 아이가 조용히 중얼거리는 거 들었어요. "야 나두 선생님..."
그 말 속엔 ‘나도 도와주세요’라는 무언의 신호가 있었는데요,
그땐 너무 화나서 그걸 못 알아들었어요.
지금 생각하면 너무 미안해요.
애들이 표현력이 부족해서 그렇지, 도와달라는 말, 알아봐달라는 말을 이렇게 돌려서 하더라구요.
그 말 들으면 다시 한 번 멈춰야 돼요. 숨 한 번 고르고, 눈 한 번 맞춰주고요.


📚 5.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?

그 말 들었을 때요, ‘그래? 너도야?’ 이렇게 웃으며 넘기지 말고,
진짜 잠깐이라도 눈 마주쳐주고, “무슨 일 있었어?” 한 마디 건네줘야 해요.
생각보다 아이들은 그 한 문장에 되게 반응 잘해요.
‘어? 선생님이 나한테 집중해줬네?’ 그 느낌 하나로 태도가 바뀌는 애들도 있구요.
우리가 조금만 더 귀 기울이면, 애들도 달라지더라구요.
그 말은 그냥 대꾸만 잘 해주면 되는 게 아니라, 마음을 읽는 자세가 필요해요. 🧡


🪞 6. 나도 그랬다는 걸 잊지 말기

솔직히 우리도 어릴 땐 그랬잖아요.
선생님이 나만 모른 척한 것 같고, 나만 혼낸 것 같고, 친구들만 예뻐해준 것 같고...
그 감정, 안 잊었죠? 지금 아이들도 똑같이 느껴요.
우리가 그때 서운했던 만큼, 지금 아이들도 서운하더라구요.
그래서 그 말이 그냥 지나가면 안 돼요.
“야 나두 선생님”은 그저 투정이 아니라, 옛날 우리의 마음과 지금의 아이들 마음을 이어주는 말이에요.
그러니까요, 우리 진짜... 잊지 말자구요 🥺

❓ 자주 묻는 질문 (FAQ)

Q1. "야 나두 선생님" 같은 말이 자주 들릴 때, 어떻게 해야 할까요?
A. 그 말이 반복된다면 아이가 무언가 감정적으로 놓이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.
가볍게 넘기지 마시고, 한 번쯤 진지하게 눈 마주치고 "무슨 일이 있었어?" 하고 물어봐 주세요.
그 짧은 대화가 아이 마음을 꽤 많이 바꿔요.
Q2. 모든 아이들에게 공평하게 대하는 게 정말 가능할까요?
A. 완벽하게는 어렵죠... 사람인데요 뭐ㅠㅠ 하지만 중요한 건 '공평해 보이도록 노력하는 모습'이에요.
아이들은 선생님의 시선, 말투, 작은 행동 하나에도 감정이 크게 움직이거든요.
의도보다 중요한 건 '느낌'이에요.
Q3. 부모로서 집에서도 아이가 이런 말을 한다면?
A. 집에서도 나올 수 있어요. 형제나 자매에게 부모가 집중할 때, 아이가 "야 나두 엄마!" 하고 말하는 경우 있죠.
그럴 땐 무조건 반응해 주세요.
아이의 말은 감정의 반사거든요. 작은 말도 아이는 진심으로 받아들이니까요 😊


💬 그냥 이렇게 마무리 지어봤어요.

어쩌면 별거 아닌 말처럼 들릴 수도 있어요.
근데요, "야 나두 선생님" 이 한 마디 속에는...
기다림, 외로움, 인정받고 싶은 그 묘한 감정들이 진득하게 섞여 있더라구요.
우리가 그냥 지나쳤던 그 장면들, 이제는 조금씩 다르게 보이기 시작했어요.
같이 웃고, 같이 울고, 같이 존재를 확인하는 그 순간들-
그게 어른으로서 우리가 해줄 수 있는 진짜 배려 아닐까요? 🌿


🧡 여러분은 어떠셨어요?

혹시 여러분도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세요?
혹은 어릴 적, 나도 모르게 속으로 그렇게 외쳤던 순간이 있었나요?
그 기억을 떠올리면서... 지금 아이들에게, 조금 더 다정해져보면 어떨까요?
여러분의 생각도 들려주세요! 😊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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